건강강좌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강좌

제목

조루증과 발기부전, 전립선비대증의 관계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조루로 인해 자신의 성기능에 불만족을 느끼는 남성들이 많지만, 조루증의 정확한 기준과 치료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고민만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이닥 비뇨기과 우수상담의 이영진 원장(대구 코넬비뇨기과, 비뇨기과 전문의)을 통해 조루증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돋보기를 보는 남성

q. 조루증은 다른 비뇨기과 질환(발기부전, 전립선비대증 등)과 연관이 있나요?

a. 비뇨기과 질환인 전립선염과 발기부전은 조루증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루증환자는 본인의 동반된 전립선염이나 발기부전에 대한 검사도 아울러 시행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전립선염은 오래 앉아 있는 직장인, 수험생, 택시 기사 등 스트레스와 피로에 시달리는 남성들에게 남모를 속앓이를 하게 만듭니다. 만성 전립선염에는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흔하게 회음부 통증이나 불쾌감 및 배뇨통, 빈뇨, 야간빈뇨, 잔뇨감, 요절박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배뇨장애뿐만 아니라 사정통이나 조루, 발기장애의 성기능 장애도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립선염이 조루증의 원인이라는 연구가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청장년 남성은 가장 흔한 비뇨기계 질환인 전립선염 환자군에서 조루증을 호소하는 빈도가 일반인에 비해 높고, 조루증으로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에서 전립선염의 빈도가 높다는 점이 전립선염과 조루증의 관련성을 증명합니다.

평소 조루증이 없었던 사람들이 어느 순간부터 조루증 증세가 생기고 음경통증이 발생하고 소변보는 것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면 전립선염을 반드시 규명해야 합니다.

하이닥 우수상담의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발기부전은 조루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발기부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더욱 조루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루증 남성은 비뇨기과 내원하게 되면, 반드시 호르몬검사, 음경혈류량검사, 해면체검사, 발기유발검사 등 발기부전에 대한 검사를 병행해서 발기부전상태 확인 후 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더욱 조루증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경구용 발기유발제, 음경발기유발주사 등의 발기부전 치료는 발기부전으로 인해 생긴 두려움과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조루증 치료에 더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대구 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하이닥 우수상담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