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강좌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강좌

제목

[하이닥에 물어봐]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q.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이닥 건강전문가

높은 저밀도 콜레스테롤, 심혈관 질환의 원인

콜레스테롤은 크게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으로 나뉩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증,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발생 확률을 낮추는 좋은 역할을 하며 반대로 저밀도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하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하면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상승은 심혈관질환의 가장 위험한 인자입니다. 대부분의 고지혈증약(스타틴 계열)이 저밀도 콜레스테롤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 약은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크지 않아 식이요법이나 운동 등을 병행하는데도 중성지방이 지속적으로 높을 경우에는 중성지방을 낮추는 약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모두 높은 경우 두 가지 약제를 함께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 김원철 원장 (내과 전문의)>

하이닥 건강전문가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도움

a.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인체내 중성지방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감소시키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보고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당 27~30km를 빠르게 걷거나 조깅하는 경우, 위와 같은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빠르게 걷기, 뛰기, 자전거, 등산)을 가급적 매일, '조금 힘들다~힘들다' 강도로 최소 30분 이상 실천해주세요.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 인체 부작용이 적고, 저비용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운동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운동처방사)>

하이닥 건강전문가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하기 위한 식습관

a. 콜레스테롤은 우리 신체 내에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 신체를 구성하는 조직 세포막의 구성성분으로 호르몬을 합성하기도 하고 지질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요. 하지만 꼭 식품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콜레스테롤은 80%는 체내에서 합성되며, 20%는 식품을 통해 섭취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기 위한 식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양성분표 확인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식품을 선택할 때 영양성분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 식이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대표적으로 채소류, 해조류) 섭취

3.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건강한 체중을 유지

4.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 주의

알류, 어육류 (내장류, 고지방 육류가공품 등), 오징어, 새우 등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영양사)>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