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강좌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강좌

제목

숨쉬기 힘들어요, 과호흡 증후군 대처법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과호흡 증후군은 호흡 중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되어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증상이다.

과호흡 증후군 유발 요인은 신체적 원인과 정신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신체적 원인으로는 폐나 심장이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능이 저하된 경우, 체내의 산과 염기 균형을 맞추기 위해 산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인 대사성 산증에 의한 경우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정신적 원인으로는 정서적 불안이나 정신질환 등을 꼽을 수 있다. 정신적 원인에 의해 과호흡 증후군을 앓는 환자의 50%에서 두근거림과 가슴 통증, 25%에서 두통과 기억 손상이 나타난다.

입을 막고 있는 여성

증상과 치료법

호흡 욕구가 증가해 호흡량이 과도하게 늘어나면 체내 알칼리화에 의한 알칼리증이 생기며 이로 인한 어지러움, 시각 이상, 실신,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과도한 호흡이 있으면 과호흡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동맥혈 가스 분석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폐 기능 또는 심장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신체적 원인인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과호흡 증후군이 호전되며 정신적 원인이면 신경정신과에서 치료받거나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스트레스 받는 남성

심리적 원인인 경우 과거에는 종이봉투나 비닐봉지를 대고 호흡하는 페이퍼백 요법을 통해 자신이 뱉은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입하여 혈액 내 과잉 산소 수치를 낮추고 이산화탄소 수치를 높였으나 저산소증 등을 유발해 더 위험할 수 있다고 판단해 최근에는 권장하지 않는다.

심리 상태 조절이 중요하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마음속으로 천천히 숫자를 세거나 시계를 보면서 깊은 심호흡을 통해 의도적으로 호흡을 느리게 만들면 효과적이다.

심호흡을 통해 호흡수를 낮춰 천천히 호흡하는 방법으로도 증상이 쉽게 호전되지 않으면 벤조다이아제핀 계열 약물 또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ls) 계열 약을 처방받아 투약하면 호전 및 안정에 도움이 된다. 평소 술과 카페인을 함유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세를 부르는 여성

심신을 단련하는 명상과 운동 요법

꾸준한 운동 요법도 효과적이다. 하이닥 운동상담 박은경 운동전문가는 “심박수와 호흡을 안정시키는 명상과 스트레칭, 가벼운 근력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박은경 운동전문가가 추천하는 명상과 운동법은 다음과 같다.

명상: 가부좌 자세에서 양손을 양 무릎 위에 힘을 빼고 가볍게 얹어놓은 후 눈을 감는다. 허리를 펴고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신 다음 입으로 천천히 내쉰다. 호흡에 집중하며 10~30분간 지속한다.

스트레칭 : 매일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동작에 반동을 주거나 숨을 참지 않는다. 각 동작은 10초간 유지하고 2~3세트 반복한다.

전신 쭉 뻗기 /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 엎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 고양이 / 말 등 만들기 / 어깨 누르기 / 앉아서 허리 숙이기 /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근력 강화: 집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근력 운동을 심장에서 먼 부위인 다리 위주로 시행한다. 벽 잡고 까치발 들기, 벽에 등대고 발가락 들기, 벽에 등대고 기마 자세 유지 등이 효과적이며 10~15회 3세트를 반복한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 박은경 (운동전문가) >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